세상을 이기기 위한 하나님 자녀의 6가지 ‘ㄲ’

562
0

손기철 장로 | 2019년 1월 10일 목요찬양예배 말씀

며칠 전에 어떤 말씀을 전할까 기도하면서 과거에 제가 썼던 노트들을 열어보다가 재미있는 메모를 발견했습니다. <모티베이터>란 책에서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섯 가지 쌍기역-꿈, 끼, 꾀, 깡, 끈, 꼴 ’이라는 내용을 보고서 재밌어서 기록해둔 것입니다.

꿈은 야망, 끼는 남이 가지지 못한 재능, 꾀는 전략, 깡은 근성, 끈은 네트워킹, 꼴은 단순한 외모를 넘어서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남보다 뛰어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6가지 핵심축이 필요하다는것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6가지를 가지기 위해서 자기 계발서도 읽고 나름대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사실은 믿는 그리스도인들도 이 6가지를 위해 열심히 기도한다는 겁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면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살아야 하는데 이 세상 사람들보다 더 뛰어나기 위해서 하나님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나라의 사고방식으로 이 세상에서 승리하고 풍성한 삶을 살기 위해 가져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하나님 자녀에게 필요한 6가지 ㄲ”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꿈 (비전)

우리는 자기 욕구와 야망을 이루기 위해서 꿈을 꾸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비전은 내가 만들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내가 소명에 기초한 일을 할 때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에게 비전을 주시는 것입니다. 나의 계획이나 야망이 아닌 하나님의 비전이 우리를 이끌어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실현가능한 목적과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잡고 살아가는 겁니다.

2. 끼 (은사)

세상에서는 끼를 재능이라고 말합니다. 남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세상 사람들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함이 나타는데 그것이 바로 은사입니다. 소명에 기초한 일을 할 때 하나님이 주시는 게 바로 은사입니다. 개인의 재능이나 능력에는 한계가 있지만 은사가 나타날 때 내 능력 이상의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성령의 나타나심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소명과 은사는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살면서 이런저런 일을 경험하면서 나의 장단점,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것, 내 능력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 다른 사람의 평가 등을 조합하다 보면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소명과 은사를 구체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선물, 은사를 사모하길 바랍니다.

3. 꾀 (지혜)

우리에게는 자신의 경험이 아니라 진리에 기초한 꾀, 즉 하나님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걸어 다니는 사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식이 많은 사람을 높게 쳐줬지만 지금은 검색엔진에 단어 하나만 쳐도 순식간에 엄청난 양의 지식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입니다.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4. 깡 (믿음)

세상에서는 근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나의 믿음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 말입니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 새로운 피조물일 때 하나님이 나를 통해 그분의 말씀을 이루신다는 믿음이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5. 끈 (하나님과의 교제)

세상에서는 끈, 인맥, 네트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과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과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하나님과 교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령님은 하나님의 깊은 곳을 통달하신 분이고 그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이 우리에게 말씀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세상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기 이전에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가집시다.

6. 꼴 (그리스도의 향기)

사람들은 외모를 치장하기 위해서 예쁜 옷도 입고 화장도 하고 심지어는 얼굴도 바꾸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겉모습이 아름다운 사람도 함께 교제하다 보면 겉모습보다 영혼의 향기가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는 사람 주위에는 왠지 모르게 사람들이 모이고, 사람들이 그 사람에게 끌리게 됩니다.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향기는 밖에서 안으로 꾸미는 것이 아니라 안에서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많은 영향력을 미칩니다. 우리는 외모만이 아니라 영혼의 향기가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서 나타나시는 것입니다.

꿈, 끼, 꾀, 깡, 끈, 꼴 이 6가지와 함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3I (Innovation, Influence, Integration)입니다.

개혁(Innovation)은 날마다 자신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삶. 영향(Influence)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삶, 통합(Integration)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통합된 삶, 이런 삶을 살 때 정말로 이 세상에 하나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 3I를 나타내는 것이 전도입니다. 말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자주 하는 말이지만 자기도 누리지 못하는 복음을 다른 사람에게 전할 수 없습니다. 복음을 자기 삶을 통해서 보여줄 때에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2019년 한 해 이 ‘6가지ㄲ’을 위해 기도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기도합시다’라고 하면 대부분 “주님 저에게 비전, 은사, 지혜, 믿음 주세요.” 이렇게 기도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충격이겠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한마디로 내 방식대로 끈질기게 기도한다고 해서 하나님이 우리가 원하는 걸 들어주시지 않으신다는 겁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대로 행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에 우리의 마음을 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한 마디로 하나님의 방식대로 기도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제 우리의 기도가 달라져야 합니다.

엡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위에 약속의 말씀을 보면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헬라어 과거형으로 쓰여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면 우리 안에는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이 이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단지 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신령한 복이 풀어져 나오지 않을 뿐입니다. 왜 풀어지지 않느냐.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과 연결돼 있지 않고 현실, 환경, 다른 사람에게 묶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제는 우리의 기도를 바꿔야 합니다. 신령한 복을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나의 삶을 통해서 나타나도록 기도합시다.

벧후 1: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베드로후서에서도 마찬가지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이미 우리에게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과거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기도하고 헌신, 봉사하면 그때 주겠다는 말씀이아닙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이미 주신 겁니다.

저는 이것을 깨닫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과 경건에 속한 걸 얻어내기 위해서 죽기 살기로 오랜 시간 기도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어요.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보고 내가 누구인지 알 때 비로소 내 라이프스타일이 바뀌었고, 하나님이 주시는 것을 오늘도 풀어내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도 그렇게 살기를 원합니다. 더 일찍 이걸 깨달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놀라운 삶을 살 수 있었겠지만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나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이 땅에 수많은 킹덤빌더들이 저보다 더 놀라운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고 그들을 통해 하나님나라를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나의 상황과 환경이 어떠하든, 나의 재능과 소유와 관계가 어떠하든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매일 아침 선포합시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나에게 꿈, 끼, 꾀, 깡, 끈, 꼴 다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 자신을 포기함으로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과 지혜가 더 풀어지는 매일이 되게 하여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2019년이 내 인생에 최고의 해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19년 2월호 차례

HTM 대표인사

HTM 대표인사

SPECIAL

킹덤빌더 라이프스타일 출간 기념 인터뷰

MESSAGE

HTM메시지 | 질병치유의 성경적 핵심은 무엇인가?
다니엘과 함께 | 세상을 이기기 위한 하나님 자녀의 6가지 ‘ㄲ’

COLUMN

윤현숙 목사 칼럼 | 기도의 목적
하나님나라 기도운동 | 하나님나라와 영적 싸움 2
성경과 묵상 | 킹덤빌더의 말씀 산책, 성서해석학 21

SCHOOL&SEMINAR

그리스도의 영성과 삶1 |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가

SKETCH

양주 예향교회 금요성령집회 | DEEP IMPACT FRIDAY
대전 중문침례교회 집회 | 열두 광주리 신년 부흥집회 스케치

KINGDOM PEOPLE

구봉근 목사 인터뷰
나는 킹덤빌더다 | 이용수

KINGDOM LIFE

자녀양육 | 홈스쿨, 공부는 누가 가르치나요?
문화 | 이매진 존레논展
문화 | 행복을 그리는 화가 에바알머슨展

DEVOTION

그림과 묵상 | 장광의

태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