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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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GDOM LIFE & SNS
‘일’과 SNS

 

前삼성SDS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현 LS 산전 근무 / HTM SNS 담당 박준환


 

Intro

우리는 하루를 시작하면서 오늘은 어떤‘일’을 할 것인지 머릿속에 그려보고 그 일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계획하고 행동에 옮긴다. ‘일’의 사전적인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무엇을 이루거나 적절한 대가를 받기 위하여 어떤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몸을 움직이거나 머리를 쓰는 활동. 또는 그 활동의 대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결국 일에는‘목적’이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한‘활동’이 수반되는 것이다. 일은 그 목적에 따라서정치적, 사회적, 경영/경제적 측면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번 호에서는 삶을 영위하는직접적 수단인 비즈니스(Business)에 한정하여 다루고자 한다. 과연 SNS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어떤일을 어떻게 행하고 있을까?

 

일(직업)의 의미

많은 일 중에서 어떤 일을 비즈니스라고 구분하는 핵심은 그 일의 목적이 이윤(Benefit)의 추구에 있느냐 아니냐이다. 대부분의 기업 경영의 목표가 그러한데, 그 일을 통해 창출된 이윤을 사업에 재투자하고, 기업에 속한 근로자들에게 임금으로 지불하여 그들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떤 일을 하느냐가 나의 직업을 정의하고 더 나아가 이 사회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말해주게 된다.
전통적 직업관의 입장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대개 기본 욕구 충족을 위하거나(의식주), 가족의생계를 위하거나(양육, 부양), 또는 개인의 욕구충족을 위하거나(명예, 소유욕), 국가와 사회 발전에 대한 이바지하기 위한(기여) 목적을 가지고있다. 이것들은 모두가 나를 드러내거나 자기만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육의 인도함을 받는 옛자아의 삶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이유일 것이다.이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직업관은 일의 수고로움이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사명이며,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이다. 크리스천들에게 있어서 일하는 수고로움은 고된 것이며,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인한 결과로 노동이 시작된 것이라 여긴다.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창3:19

 

이러한 관점이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고된 노동과 일이 동일시될 수는 없는데, 그이유는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사람을 창조하실 때부터 일하는‘기쁨’을 삶의 미션으로 우리에게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8

 

이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시그때로 회복되기를 원하시며, 킹덤빌더들을 통해이 일을 행하시길 원하신다. 킹덤빌더의 직업관은 어떤 일을 하든 그 일을 통해 하나님의 선한영향력을 드러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일은 하나님의 소유인 이 피조세계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과 그분의 창조적 권능을 나타내는 수단, 즉 통로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동일한권능을 위임하시고 일이라는 수단을 통해 이 땅을 지키도록 하시는 것이다.나의 직업을 통해 내 주변과 이 사회에 하나님의 사랑과 역사하심을 알리고, 이를 통해 주위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루심을 더 알고자 하고 존중하게 만드는 것이 일하는 목적인 것이다. 지금부터는 SNS 세계의 비즈니스 영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이곳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를 함께 생각해 보자.

 

SNS에서의 비즈니스 활동

– 무엇을 심고 어떻게 거두는가?
SNS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SNS의 주된 목적은 자신과 취향이 맞는 사람들과 교류하거나시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친구들을 사귀는데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 이용자 집단이 점점 커지게 되고, 시장에서의 이들의 영향력을 감지한‘똘똘한’장사꾼들은 SNS를 비즈니스와 연결시키는 아이디어를 내기 시작했다. SNS는 다음과같은 특징들로 인해 차별화된 강력한 비즈니스도구로 쓰일 수 있다.
첫째, 별도의 마케팅·영업 비용이 들지 않는다.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의 글을 SNS 상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나의 친구들이 영업사원이 되어서 친구의 친구에게 자연스럽게 홍보를하게 될 것이다.
둘째, 시공간을 초월한 최고의구전 마케팅 수단이다. 소비자들을 혹하게 할 수있는 정보는 삽시간에 사방으로 퍼져나간다.
셋째,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소통을 통한 적극적인참여가 가능하다. 이를 전문 용어로‘양방향 실시간 피드백’이라 하는데, 고객의 반응을 바로 살피고 시정하면서 이미지 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을 십분 활용하여 종래의 인터넷 쇼핑을 한 단계 발전시키게 되었으니, 이것이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이다. 쉽게 말하자면사이버 세계에서의‘공동구매’이다. 대량구매를통한 할인 혜택은 소수의 구매자들로서는 누릴수 없지만, 이들이 연합하게 되면 제품(서비스)의 할인율을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SNS는 소수의 구매자들과 제품 판매자들을 연결시켜 주는 장터가 되고,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은 서로의 조건이 맞을 때 제품이 팔고 사는 일종의‘흥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해 일정 한도의 구매자들이 모집되면 그 제품은시중가의 절반이나 그 이상의 할인을 받아 구매자들에게는 이익이며, 판매자들도 물량이 보장되기에 결과적으로는 돈을 벌게 되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런 소셜 커머스는 음식점이나공연 등 서비스 업종에서 활성화되고 있으며 대표적로‘쿠팡’이나‘티몬’이라는 서비스가 있다(그림 1).

 

2013-04-sns2

 

앞서 소개한 SNS의 소셜 커머스가 판매력, 구매력의 한계가 있는 중소 규모 업체들에게 유리한 것이라 본다면, 대기업들에게는 SNS가 이미지 홍보나 고객 의견 청취의 수단으로 각광받고있다. 비단 제품의 홍보 뿐 아니라, 적절한 이벤트 등을 통해(예를 들면, SNS에 댓글을 단 사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상품 지급) 고객들에게 좀 더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또한 기업이 보유한 제품이나 비즈니스 활동 등과 관련된 글을 SNS에 올리면 소비자들은 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달고, 기업은 의견에 대한 댓글을 통해 회신(feedback)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소통은 설문을 통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보다 더 큰 값어치를한다(그림 2).

 

2013-04-sns3

 
이러한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은 바로물리적 제약을 극복한 실시간 빠른 정보의 교환에 있다. 나 혼자서는 생각지도 못하던 것들을 적은 노력으로 다른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감으로써 SNS는 또 다른 성공의 길을 걷고 있다.

 

킹덤 비즈니스의 적용

우리는 앞서 직업의 의미를 알아보면서, 일은 추구해야 할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을 나타내는수단인 것을 알았다. 우리가 매일 행하는 작업들은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에 동참하는 것이며, 따라서 SNS도 킹덤 비즈니스의 대상으로 승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가령 소셜 커머스의 공동구매기능을 킹덤 비즈니스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구매자들이 단순히 할인만 받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경제, 건강, 심리 상담 등을 통한간접적인 킹덤 멘탈리티 소개)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이벤트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더 나아가 공동구매의 목적을 내 필요에 의한 것이 아닌,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주의 사랑을 흘려보내는 수단으로 사용해 보는것은 어떨까? 예를 들어, 특별히 성령님의 인도하심이 필요한 곳에『알고싶어요 성령님』을 흘려보내는 이벤트를 공동구매 형식으로 진행한다고가정하면, 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연합하여 주의 사랑을‘공동나눔’하는 아름다운 장이 될 것이다.
기업들은 종래의 딱딱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SNS를 이용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팔기 위한 이기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사회에 공헌하고 사랑과 행복을 나누는 등의 감성적인 영역에서까지도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이다. 흔히 기독교 기업이나 크리스천 세일즈맨이라고 하면 그렇지 않은 기업이나 세일즈맨보다 더 진실하다고 사람들이 생각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자기들끼리만 뭉쳐 다니고 재미없고 딱딱한 이미지로 비쳐지는 경우가 많다.이러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흘려보내고 이들 속에서 이 땅을 변화시키기 위한 소통의수단으로 SNS를 생각해보자. 어떤 이미지를 담아서 소통할 것인가? 기업의 가치, 비전의 홍보,상생, 공영 모두가 좋은 키워드이지만, 우리에게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라는 강력한 주제가 있다. 이를 이뤄나가는 사례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우리 킹덤빌더들이 연합하여 호응 하고 공유함으로써, 다른 이들도 연합된 긍정적 feedback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여 보자. 이 때 중요한 것은 SNS에 담을 컨텐츠(글, 사진, 동영상)이다. 위의 생각을 담기 위해끊임없는 성령님과의 교제, 그리고 킹덤빌더 네트웍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등으로 그분께서 주시는 지혜를 담아보자.

 

끝으로

이 땅을 향해 주께서 주신 소명을 내가 이룬다는 것은, 나의 능력과 지식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 주시는 권능에 힘입어 그분을 나타내는 것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된다. 비즈니스란 이를 통해 삶을 영위할 수있는 재물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재정의 기름부으심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마땅히 누려야그 재물을 누려야 한다. 기름부으심이 실제로 빛을 발하는 때, 드디어‘일’이 자신을 나타냈던 방식에서 하나님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전환되는 때이며, 그 때 우리는 더 이상 일에 얽매이지 않고일터를 선교지로 섬기는 기쁨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SNS라는 생소한 세계에서도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이를 통해 만들어진 물질이 하나님나라의 확장에 사용될 수 있도록, 그리고 성령의 열매가 킹덤 비즈니스를 지향하는기업의 이미지이며 나의 이미지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도하고 기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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