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TM 지상세미나 킹덤빌더의 일상 삶2
킹덤빌더의 일상 삶2

킹덤빌더의 일상 삶2

508
0

II장. 킹덤빌더의 일상 삶

 

3. 킹덤빌더의 삶에 대한 성경적 이해

하나님의 영에 인도함을 받는 성도란 회개, 죽음, 새로운 탄생, 새로운 피조물, 하나님의 가족, 하나님의 자녀(상속자), 유업을 이어 받은 자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삶을 사는 자이며, 나의 삶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삶을 사는 자이다. 이런 부류의 기독교인들은 모든 일에 성령의 인도함을 받고자 하며, 주의 뜻을 이루는데 갈망함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로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에 대한 평가는 세상이나 자신이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서 하신다. 그들의 삶은 그들이 얼마나 하나님을 위해서 살았는가로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얼마나 나타났는가로 평가 받고자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책임과 의무감으로 일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성품과 지혜를 더 나타낼까에 관심을 두며 일한다.

생각해 보면 세상의 삶은 공평하지 않다. 우리는 처음부터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생명은 우리 부모로부터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 삶을 바꿀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탈피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가곤 한다. 그것은 자신의 신분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신분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이다. 즉, 노력을 통해서 자신의 신분을 바꿈으로서 더 많은 소유와 통치와 공급권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세상의 삶이 이것이 전부라면 너무나 불공평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신앙인이 되었다하더라도 이 삶의 방식이 전부라면 이것은 너무나도 불공평한 삶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신분이 무엇이라 할지라도, 우리의 가진 것이 무엇이라 할지라도, 지금의 상황이 어떻다 하더라도, 남녀노소, 종족을 불문하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하나님의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생명전부가 우리 안에 오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면 더 이상 세상적으로 살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삶은 우리 안에 있는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나타났는가로 판단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내가 하나님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증명하는 삶을 그쳐야 한다. 그리고 이미 내 안에 계신 그분께서 나를 통해서 그분의 일을 행하시도록 해야 한다. 내가 한 일은 그분께서 인정하시지 않는다. 그분은 나를 통해서 그분의 일을 행하시기를 원하신다. 우리가 이 삶을 깨달을 때 삶이 힘들거나 지루하거나 괴롭지 않으며, 새로운 하나님나라의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성경에서는 기독교적 인본주의에서 벗어나 하나님나라에서 새로운 피조물(하나님의 자녀)로 돌아오도록 수없이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통해서 자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일, 만남, 재정, 건강, 시간을 주셨는데, 우리는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다섯 가지 요소를 사용하는 삶을 산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일, 만남, 재정, 건강, 시간은 나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 뜻을 이루는 수단인 것이다. 할렐루야! 우리가 죄를 짓고, 우리가 우리 삶의 주인이 됨으로서, 삶이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이방인이었을 때는 삶의 다섯 가지 요소는 내 욕심을 채우기 위한 수단이었다. 육적인 그리스도인이었을 때는 다섯 가지 삶의 요소는 내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한 수단이었다. 그러나 자녀(킹덤빌더)일 때는 다섯 가지 삶의 요소는 내 안에 계신 주님께서 그를 나타내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딛2:14

 

초대교회 때 성령세례를 받은 성도들의 삶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 것이 바로 자신의 소유, 통치, 공급권을 하나님께 다시 이양하는 것이었다.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2:43-47

 

2016_10_%ec%84%b8%eb%af%b8%eb%82%98_%eb%82%b4%ec%9a%a9_1

 

우리는 싫든 좋든 자신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일하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기 위해서 일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어떤 일을 할때도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낸다”는 마음으로 일해야 한다. 조그만 일에서 큰일까지, 가치 없는 일에서 중요한 일까지, 남들이 알아주는 일에서 알아주지 않는 일까지, 우리는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주의 사랑을 드러내기 위해서 일하는 존재이다. 무슨 말을 하든지 무슨 일을 하든지 주의 사랑을 드러내는 차원에서 행하라. 하나님의 본질이 여러분을 통해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가질 수 있는 영적 영향력이다.

 

4. 삶의 요소의 재정립

매일 경험하는 일, 만남, 재정, 건강, 시간을 통하여 하나님을 어떻게 나타낼까를 생각해 보라.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고 말할 때, 영광은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분의 권능, 이름, 성품, 본질 등을 말한다.

우리는 이 다섯 가지를 생각할 때 킹덤빌더(나, 주체)와 상대방(객체) 측면 두 가지를 다 생각해야 한다. 어느 한쪽만의 유익을 위해서 행할 때는 온전한 삶을 살지 못한다. 우리가 어떤 신분으로 어떤 직업을 가지더라도 일의 킹덤빌더(주체)와 상대방(객체) 모두가 이 다섯 가지에 하나님께서 나타나시도록 해야 한다. 즉, 우리가 행하는 그 다섯 가지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경험하고, 그 결과가 객체에게도 전해져야 한다. 일, 만남, 재정, 건강, 시간을 통해서 나를 돌볼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돌본다(이것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일에 있어 주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날 때 객체는 그것이 하나님의 탁월함이라는 사실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또한 만남을 통하여 주체는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어야 하고, 객체는 주의 화목케 하심을 느껴야 한다. 또한 재정적인 측면에서는 심고 거두는 결과로 주체는 하나님의 소유를 취하고 공급하는 부의 이동을 경험하고, 객체는 풍성함을 경험해야 한다.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주체는 하나님의 생명을 통해서 영·혼·육이 치유됨을 누려야 하고, 객체는 온전함이 무엇인지를 경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간 측면에서는 일, 만남, 재정, 건강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때를 경험하고, 객체에게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2016_10_%ec%84%b8%eb%af%b8%eb%82%98_%eb%82%b4%ec%9a%a9_2

킹덤빌더의 삶은 이 땅에서 세상의 법칙을 적용하며 사는 존재가 아니다. 킹덤빌더는 이 땅에 도래한 하나님나라에 침노하여 그의 의를 구함으로서, 하늘에서 이미 이루어진 약속의 말씀이 현실의 삶에 실체로 나타나게 하는 삶을 사는 자이다. 따라서 우리는 늘 하나님의 통치(하나님나라)안에서, 즉 영광의 영역, 영원의 영역에서 그분의 약속의 말씀에 따른 것들을 상상하고 선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골3:1-3

 

하나님의 나타나심은 이 땅의 세상법칙이 아니라, 하나님나라의 법칙이 이 땅에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세상의 법칙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이 이 땅에 나타나는 것으로, 영원의 영역에 있는 말씀이 이 땅에 현실에 그 말씀의 실체로 나타나는 것이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11:3

 

이러한 일들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그분의 인격,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 지속적인 그분의 영광, 그분의 것을 나누는 삶, 그분의 통치와 이끌어 가심을 훈련해야 한다. 이러한 삶을 결과로 우리는 매일 사람들을 서로 화목케 하고, 주의 탁월함을 보여주고, 하나님과의 교제를 소개하고, 풍성한 삶을 누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건강을 지켜 보호하시는 것을 홍보하는 것이다.

위의 삶의 요소와 킹덤빌더의 삶에 기초하여 요즈음 자신의 삶을 점검해 보라.

 

1) 만남

– 만나는 사람을 섬겼는가? 아니면 여러분 안에 계신 예수님을 섬겼는가?
– 여러분을 통해서 그 사람이 얼마나 빛이 났는가?
– 관계 안에 하나님의 사랑이 역사하였는가?
–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비난하거나, 정죄하거나, 미워한 적이 있는가? 용서하는 삶을 살았는가?

2) 일

– 여러분이 계획한 일을 마쳤는가?
– 여러분이 하나님을 나타내고자 얼마나 자신을 드렸는가?
– 오늘의 목표를 수단으로 바꾸었는가?
– 그 일속에 하나님의 영광(능력)이 얼마나 나타났는가?
– 그 일을 통하여 얼마나 믿음의 훈련이 되었는가?

3) 재정

– 여러분이 돈을 따라다녔는가 아니면 돈이 여러분을 따라다니는가?
– 현실과 상관없이 여러분 마음에는 부요의식이 넘치는가?
– 여러분은 물질의 은혜를 믿고 있는가?
–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낫다’라는 말을 실천했는가?
– 여러분은 축복을 쫓아다니는 사람인가 아니면 축복이 따라오는 사람인가?

4) 건강

– 여러분의 잘못된 습관을 이기고자 했는가?
– 여러분 안에 하나님의 평강을 누리고자 다른 것을 포기한 적이 있는가?
– 육과 혼이 여러분을 통치했는가 아니면 영이 여러분의 육과 혼을 통치했는가?
– 스트레스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5) 시간

– 여러분은 매일 자신의 시간을 아끼며 사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시간을 보내는가?
– 여러분은 업무와 시간을 관리하는가 아니면 마음을 관리하는가?
– 마귀에게 준 시간은 무엇이며 얼마인가?
– 끊임없는 하나님의 임재의식 훈련에 얼마나 투자했는가?
그리고 이러한 방식의 삶을 통해서 다음 항목(조나단 에드워즈의 체험의 판단)이 변화되었는가를 확인해 보라.

– 그 삶이 진정 그리스도를 높이는가?
– 그 삶이 세상적인 것을 대적하는가?
– 그 삶이 사람들을 성경으로 이끄는가?
– 그 삶이 (성경적) 진리를 향상시키는가?
– 그 삶이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야기하는가?

 


 

킹덤빌더의 실제적인 삶

I장. 킹덤빌더의 일상 삶
II장. 킹덤빌더의 일상 삶

1. 삶의 성경적 이해
2. 기독교 신자의 삶에 대한 성경적 이해

3. 킹덤빌더의 삶에 대한 성경적 이해
4. 삶의 요소의 재정립

2014년 3월호부터 2년 6개월에 걸쳐 「HTM 지상세미나」 섹션에 연재하였던 <알고 싶어요 하나님의 치유> 시리즈가 2016년 8월호를 마지막으로 30회 그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호부터는 하나님의 자녀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삶을 실제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일상에서 맞이하는 다섯 가지 삶의 요소(일, 만남, 시간, 물질, 건강)를 하나님나라의 사고방식으로 새롭게 조명해보는 <킹덤빌더의 실제적인 삶>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매일의 삶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삶이 되기를 원하는 모든 킹덤빌더들의 열독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