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DOM LIFE &
음악
바흐와 헨델
미국 인디애나 음악대학원 졸업 / 현 서울과학기술대학 출강 김애엽
서양음악사에서 바로크 시대는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와 헨델(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이 두 위대한 작곡가들에 의해 절정의 꽃을 피웠으며, 두 사람의죽음과 함께 그 시대는 막을 내리고 고전주의 시대로 넘어가게 된다. 그래서 후대 사람들은 서양음악의 대부분의 양식들을 체계화시키고 가장 완성된 음악의 전형들을 보여준 바흐를“음악의 아버지”라고, 그러한 양식들을 대중화시키며 화려하고 감각적인 취향의 음악들로 흥행에 성공한 헨델을“음악의 어머니”라고 불러주고 있다. 특별히 교회음악의 역사에 있어서도 바흐와 헨델은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작품들로 꽃을 피워 주었다.
바흐와 헨델은 1685년, 같은 해에 같은 나라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매우 다른 삶을 살았다. 한적한 시골도시 아이제나흐(Eisenach)에서 음악가의 아들로 태어난 바흐는 10살부터 고아로 자라나며 평생 한 번도 독일을 벗어나 본 적이 없었다. 바흐는 주로 자기가 고용되어 있는 한정된 곳에서 외국 작곡가들의 악보를 손으로 직접 베끼며 일생 동안 부지런한 학생의 자세로 공부를 했다(특히 이탈리아작곡가 비발디의 작품을 열심히 공부했다). 바흐는 그 당시 유행하던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 작곡했지만 다만 오페라는 단 한 곡도 작곡을 하지 않았다. 그는 대규모 연주회도 갖지 못했고 따라서 대중의 인기나 부와 명예를 얻지 못했다. 많은 식솔들을 거느린 가장으로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주, 작곡, 레슨, 지휘 등 평생을 산더미 같은 일에 치이면서 엄격하고 보수적인 고용주의 요구에 따라 규율과 통제 속에서 일해야 했다. 바흐의 최고 역작 <마태수난곡>의 연주를 들은 교회 당국자들은 칭찬은커녕 오히려 바흐의 봉급을 깎아 버렸다. 교회음악이 너무 웅장하다는 이유에서 였다. 시골구석에서 묵묵히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채 엄청난 역사적인 대곡들을 작곡했던 바흐는 무덤조차 어디인지 정확하지 않을 정도로 소리 소문도 없이 세상을 떠났다.
반면에 헨델은 중부 독일의 산업과 교육의 중심지인 할레(Halle)라는 도시에서 부유한 외과의사의 아들로 태어나 유럽 전역을 돌며 여행을 하였고 자유로운 삶을 살았다. 처음에는 음악가가 되는 것을 반대한 아버지의 바람대로 법대를 갔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시자마자 결국 자기가 원하는 음악가의 길을 갔다. 그는 각 나라의 음악들을 직접 방문하여 습득했다. 그는 오페라로 성공하기위하여 일생 동안 심혈을 기울였다. 일찍부터 오페라에 심취하여 처음에는 독일에서, 다음에는 이탈리아에서 여러 도시들을 돌아다니며 오페라제작에 관한 온갖 기술을 연마했다. 헨델은 평생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면서 대형 이벤트들을 만들며 대규모 연주를 계획하고 실행했으며, 흥행에 성공하여 대중의 인기와 부와 명예를 다 누리며 자유로운 음악가로 살았다.
1710년경 휴가 차 갔던 영국에 그냥 눌러 앉아영국의 중심지 런던에서 이탈리아 가수들을 불러다가 이탈리아식 오페라를 공연하여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1714년에는 궁정악장으로서 왕의보좌관의 위치로 정치에도 관여하는 등 영국 내에서 음악계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대단한실력자로 대우 받았다. 헨델은 약 46편의 이탈리아식 오페라를 작곡하며 런던에서 귀족들과 부호들의 후원과 환영을 받으며 승승장구하였다. 그러나 이탈리아 언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대부분의영국 서민들은 점차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던중 “거지오페라”의 폭발적인 성공과 함께 헨델의 오페라는 큰 타격을 받게 된다. 거지 오페라(The Beggar’s Opera)는 1728년 존 게이(John Gay)의 대본에 페푸쉬(Johann Christoph Pepush)가 여러 작곡가들의 음악을모은 코미디 오페라로 상류계급의 귀족들이나 정치가들을 풍자하며 헨델의 이탈리아식 오페라를조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오페라가 서민들의 대단한 호응을 얻음과 동시에 헨델의 오페라사업은 급격히 기울게 된다. 헨델은 재기하기 위하여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파산을 거듭한 끝에 실패하고 만다. 상심한 헨델은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삶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실의에 빠진 나날을 보내던 중 1741년 대본작가인 친구 챨스 제넨스(Charles Jennens)가 그를 위하여 성경을 바탕으로 쓴 오라토리오 <메시야(Messiah)>의 대본을 가지고 온다. 그 대본을받아 든 헨델은 열광과 흥분에 휩싸이게 된다. 오페라 공연으로 파산을 겪은 헨델로서는 오라토리오야말로 그의 장점을 잘 보여주면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오라토리오(Oratorio)는 오케스트라 반주가 있고 독창, 합창, 서창(레시타티보)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성경적 주제를 갖는 극음악으로 오페라보다 합창이 많이 나오고 주인공들이의상을 갖추지 않고 연기도 하지 않는다. 무대장치도 필요 없어서 제작비의 부담이 오페라보다 훨씬 적은 극음악이다.
헨델은 1741년 8월 22일 작곡에 착수하여 6일만에 제 1부를 완성하고 제 2부는 9일 동안, 제 3부는 6일 동안 완성하고 관현악 편곡을 3일 동안하여 1741년 9월 14일, 총 24일 만에 대작 <메시야>를 기적처럼 완성하였다고 한다. 이듬해 4월13일에 더블린에서 초연을 하게 되는데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되었고 초연 수익금은 자선사업에 모두 기증 되었다. 그 당시 영국의 시민들에게 합창음악이 유행을 했는데, 영국인들이 모두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영어가사와 함께 아름답고 웅장한 합창음악이 오페라보다 훨씬 많이 들어간 오라토리오를 작곡함으로써 헨델은 다시 환호를받게 된다. <메시야>는 헨델의 생전에만 34회나공연되었다. 그 후 헨델은 성경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사울, 이집트의 이스라엘인, 시몬, 입다 등 많은 오라토리오를 작곡하였다.
바흐는 명성이 자자한 헨델을 존경하여 몇 번이나 만나고 싶어 했다. 첫 번째는 1719년 헨델이오페라 가수를 발굴하기 위하여 고향 할레를 방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였는데, 할레에서 4마일 밖에 떨어지지 않은 쾨텐에 살던 바흐는 즉각 할레로 찾아갔으나“방금 그가 떠났다”는말만 듣고 돌아와야만 했다. 두 번째는 10년 뒤 바흐가 앓아누워 있을 때였는데, 헨델이 다시 할레에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바흐는 장남 빌헤름프리데만을 보내 정중히 헨델을 자신의 집으로초청했으나“일정상 불가능하다”라는 답을 받게된다. 결국 헨델을 간절히 만나고 싶어 했던 바흐는 그 소망을 이루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게 된다.
바흐가 죽은 지 9년 뒤에 헨델도 74세의 나이로 세상을 뜨게 되는데 공교롭게도 같은 안과의사의 수술을 받은 후였다. 당시 두 거장의 눈을멀게 하고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 돌팔이 의사는영국 안과의사 존 테일러였는데, 바흐는 수술 받은 지 3개월 후에, 헨델은 8개월 후에 완전히 실명하여 죽게 된다. 이 의사는 눈이 나쁜 바흐에게 접근하여 낫게 할 수 있다고 많은 진료비를 받고수술을 하였으나 오히려 완전히 실명하게 하고수술 후유증으로 사망하게 한 후, 이 소식을 전혀 몰랐던 헨델에게 다시 접근하여 또다시 헨델의 눈도 실명하게 했을 뿐 아니라 세상을 떠나게 만들었다. 헨델의 장례식 날 모든 영국 국민들이 슬퍼했으며 애도의 인파가 엄청나게 몰렸다. 그의시신은 영국인의 최고의 영예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안치 되었다.
헨델은 대부분의 인생을 세상적인 성공과 돈과명예를 누리는 일에 몰두한 반면, 바흐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작곡을 하였으며 마음에끊임없는 하나님과의 교통함으로 인해 지극한 기쁨을 간직한 채 착하고 충성된 청지기의 사명을 감당하였다. 바흐의 삶이 겉으로 보기에는 초라해 보이지만 이 세상 누구보다 그는 풍성한 삶을 살았다. 그에게는 서로 극진히 사랑했던 두 사람의 아내와 그가 최선을 다해 사랑하며 양육했던 많은 자녀들이 있었다. 세상의 어떤 부귀영화가 인간의 풍성한 사랑의 관계보다 더 풍요로울 수있을까?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환희에 가득찬 바흐의 음악들은 그가 얼마나 사랑의 아버지께서 부어주시는 놀라운 은혜와 능력의 풍성함을매 순간 체험하며 하늘의 신령한 축복들을 누리며 이 땅에서 천국의 삶을 살았는지를 보여주고 들려주고 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 눈을 밝히사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엡1:17-19
두 사람의 삶만큼이나 음악도 같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이지만 상당히 다른 느낌을 준다. 바흐의음악은 절제된 규칙 속에서 영혼을 울리며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며 하나님께로 이끄는 역할까지하는 깊이있는 음악으로 평가 받는다. 헨델의 오페라 음악들은 그가 누렸던 화려한 삶과 인기처럼 매우 귀에 쉽게 들어오는 매력적이고 감각적인 음악들로 쉽게 친숙해지고 호감을 받지만, 오랫동안 마음에 새기며 반복해서 듣기에는 부족한 음악이라고 평가하는 이들이 많다. 실제 어떤오페라 아리아들은 카스트라토(남성이 여성의 소리를 내는 전문 성악가)들의 기교에만 치중할 뿐무슨 주제를 말하는지 횡설수설하는 가사도 있다. 그래서 바흐의 음악은 담백하고 건강한 홈메이드 음식으로, 헨델의 음악은 양념이 많이 들어간 외식으로 비유하는 평론가들도 있다. 260여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어디에서나 바흐의 음악은 연주되고 연구되고 인류역사의 어느 작곡가보다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지만, 헨델의 그 많은 오페라들은 거의 연주가 되지 않고 있다. 화려한 명성과 성공을 추구하며 산 헨델과, 주어진자신의 삶에 충실하며 본질과 원칙을 지키며 진실한 삶을 살아간 바흐의 삶은 각각 정당한 평가를 받고있는것이다.
우리 구주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날을 기념하는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다. 그 날을 앞두고 예수님의 탄생의 스토리를 갖고 있는 두 거장바흐와 헨델의 오라토리오를 소개하고자 한다.한꺼번에 소개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중요한 작품들이라 각각의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이번 달에는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야>를소개하고, 다음 달에는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를 소개하고자 한다. 두 작곡가의 음악을 비교해서 들으며 그들 음악을 통해 나타난 임마누엘 예수님을 만나보는 시간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
4부 감사로 경배, 찬양으로 경배(Fallt mit Danken, Fallt mit Loben)
총 7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합창곡은 바흐가 프리드리히 크리스티안 대공의 생일을 위해 1733년에 작곡한 BWV213에서 인용한 곡이다. 바흐는 자신이 작곡한모든 곡이 결국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에 쓰여지기를 늘 바랬다.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야>
인생의 실패를 거듭한 뒤 낙심 가운데 있던 헨델이 자신의 재능을 세상적인 성공에 낭비하며 살아 온 삶을 회개하며 예수님의 일생을 노래한 <메시야>를 작곡할 때, 헨델은 눈물로 범벅이 되어 식음을 전폐한 채 작곡을 하였으며, 그 과정을 지켜 본 하인은 헨델이 정신이상이 된 줄 알았다고 할 정도로 완전히 성령의 계시에 취하여 작곡을 하였다고 한다. 헨델 스스로도“하나님께서 나에게오셨다.”고 말했다. 오늘날 헨델의 오페라는 몇몇 아리아를 제외하고는 거의 상연되지 않고 있지만, 그의 말년의 역작 <메시야>는 세계 곳곳에서 끊임없이 수많은 사람들의 찬사와 사랑을 받으며 계속 연주 되고 있다.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고전15;10
<메시야>는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총 연주 시간이 두 시간이 넘는 대곡으로 전곡을 다 들어야 내용이 연결이 되고 큰 감동이 있다. 그러나 다 듣기가 어려울 경우에 반드시 감상하면 좋을 주옥과 같은 유명한 곡들을 연주 순서대로 제목만 적었다(가사와 해설을 함께 싣고 싶지만 지면관계로 생략한다).
제 1부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예언과 성취
3곡: 테너 아리아 – 모든 골짜기가 높아지리라(Every valley shall be exalted)
4곡: 합창 – 주의 영광(And the glory of the Lord)
7곡: 합창 – 깨끗게 하시리라(And He shall purify) 12곡: 합창 – 우리를 위해 나셨다(For unto us a child is born)
17곡: 합창 – 높은 곳에 계신 하나님께 영광(Glory to God)
18곡: 소프라노 독창 – 기뻐하라 시온의 딸들아(Rejoice greatly)
21곡: 합창 – 그 멍에는 쉽고 가벼워(His yoke is easy)
제 2부 수난과 속죄
22곡: 합창 –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Behold the Lamb of God)‥
23곡: 앨토 독창 – 주는 모욕을 받으셨네(He was despised)
33곡: 합창 – 문들아 머리 들라(Lift up your heads)
44곡: 합창 – 할렐루야(Hallelujah)
제 3부 그리스도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
45곡: 소프라노 독창 – 주는 살아계시고(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
48곡: 베이스 독창 – 나팔소리 울리리라(The Trumpet shall sound)
53곡: 합창 – 죽음 당하신 어린양, 아멘(Worthy is the Lamb)
바로크 시대에 오라토리오는 주로 오페라 공연이 금지된수난절기에 극장에서 연주되었다. 오라토리오 <메시야>는 예수님의 탄생, 수난, 부활의 전 과정을 다 다루고 있으므로 굳이 성탄절에만 연주할 이유는 없다. 헨델은 원래 부활절을 기념하여 연주하기를 바라며 작곡했다고 한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예수님을기억하면서 <메시야>를 교회나 음악회장에서 연주하는경향이 생겼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전에는 교회마다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오랜 연습 후에 헨델의 <메시야>를 연주하곤 했으나 안타깝게도 최근에는 그런 풍습이 사라지며 연주하기 쉬운 곡들로 바뀌어 가고 있다. 수많은 연주단체에 의해 다양한 연주들이 이루어졌다. 1982년에 녹음된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사원(Westminster Abby)합창단의 순수하고 소박한 어린이 합창과 솔리스트들의 매우 편안하고 정겨운 발성과 영국적인 발음을 들려주는 연주는 유튜브에서 감상할 수 있다. 출연 인원이 많아서합창, 독창, 오케스트라가 다 훌륭한 연주는 드물다. 그러나 존 엘리엇 가디너(John Eliot Gardiner)가 지휘하는 필립스에서 나온 음반은 매우 아름답고 완벽한 연주를 들려준다. 무엇보다 은혜가 되는 연주라 강력하게 추천한다. 유튜브에서 가디너-메시야를 검색하면 아름다운 명화들과 함께(간혹 메시야와는 좀 어울리지 않는 명화도 있지만) 감상할 수 있다. 바흐와 헨델의 삶을 직접독일과 영국 등을 찾아다니며 취재한 프로가 금년 9월6일 EBS에서 피아니스트 조재혁씨의 진행과 해설로 방영되었다. 두 거장의 음악도 많이 나오고 시대상황도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이다. 다시보기로 신청해서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