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킹덤라이프 킹덤라이프 음악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엘리야> 2부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2부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엘리야> 2부

2.440
0

KINGDOM LIFE &
음악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미국 인디애나 음악대학원 졸업 / 현 서울과학기술대학 출강 김애엽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은 오라토리오 <엘리야>로 인하여 19세기 낭만시대의 가장 중요한 오라토리오 작곡가라는 명성을 얻게 된다. 오늘날에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주되는 오라토리오 중 하나인 <엘리야>는 성경을 줄거리로 하는 은혜로운 가사와 함께 섬세하고 우아한 선율과 아름다운 화성, 드라마틱하고 웅장한 오케스트라, 하늘에서 내려오는 듯한 천상의 소리를 들려주는 중창들, 마음을 녹이는 아름답고 유명한 명 독창곡들, 감격적인 합창곡 등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은혜와 감동으로 물들이는 음악의 향연이 펼쳐지는 역사적인 교회음악이다. 멘델스존은 <엘리야>의 전체적인 구성에 있어서 합창중심적인 진행방식과 중간 중간에 코랄을 삽입시킴으로 청중들의 이해와 감동을 더하게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가 가장 존경했던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바로크 양식의 바흐 음악과는 또 다른 낭만시대 작곡가로서의 멘델스존 특유의 감성적이고 감미로운 선율과 화성, 자연을 묘사하는 표제음악적인 기법*1, 또한 부드럽고 따뜻한 가사와 음악 등을 감상할 수 있다.

[*1 표제음악: 순수하게 음의 구성으로만 이루어진 절대음악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제목이 붙은 음악을 말한다. 즉, 어떤 특정한 내용을 음악으로 묘사하는 기악음악을 말한다. 표제음악의 묘사의 대상으로는 자연 현상이나, 자연의 소리, 정경, 이야기의 줄거리, 동작, 심리, 사상 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에서부터 추상적인 내용까지 매우 다양하다. 표제음악은 낭만주의 시대의 필수적 개념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비발디의 “사계” 등 그 이전 시대에도 표제음악의 많은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멘델스존의 <엘리야>에도 표제음악적인 작곡기법들이 중요한 요소로많이 쓰이고 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이 땅에서 자기의 사명을 다하고 하늘로 승천한 선지자 엘리야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도 매우 닮아있다. 진리를 선포함으로 인해 말할 수 없는 고난을 받는다. 죽은 자를 살리고 많은 기적을 일으킨다. 예수님께서 마귀를 멸하신 것처럼 가짜 선지자들을 몰살시킨다.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처럼 왕비 이세벨은 엘리야를 죽이려고 한다. 환호하던 군중들은 다시 죽이라고 외치는 자들로 변한다. 극심한 외로움과 고통으로 죽기까지 심령의 괴로움을 겪는다. 세상의 권력자들로부터는 핍박을 받지만, 제자를 남기고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이 땅에서 죽지 않은 채 하늘로 승천한다. 그래서 멘델스존은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예고하는 음악으로 오라토리오의 마지막을 마무리한다.

오라토리오 엘리야의 전체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부: 이스라엘의 아합 왕은 페니키아의 공주 이세벨과 정략결혼을 하며 다산의 신인 바알 신을 숭배한다. 여호와 하나님께도 제사를 드리는 동시에 바알과 아세라 우상을 겸하여 섬기는 아합 왕에게, 요단 북편에 있는 길르앗(Gillead) 지방의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앞으로 수 년 동안 가뭄이 있을 것을 경고하며 오라토리오가 시작된다. 온 나라에 가뭄이 들자 엘리야도 그릿 시냇가로 가서 까마귀가 날라다 주는 떡과 고기를 먹으며 숨어 지내다가, 시냇물도 말라버려 더 이상 그 곳에 있을 수 없어 천사의 인도에 따라 사르밧의 과부 집으로 옮겨가게 된다. 그 곳에서 과부의 죽은 아이를 살려내는 기적을 베풀고 3년을 지낸 후, 아합 왕에게 가뭄이 끝나는 것을 고하게 된다. 아합 왕이 오히려 엘리야를 원망하자, 엘리야는 바알을 섬기는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를 섬기는 400명의 선지자들과 어떤 신이 참 신인지 대결을 하자고 한다. 살아계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엘리야의 기도만이 응답되어 하늘에서 불이 내려 물에 잠긴 모든제물을 다 태우는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결국 가짜 신을 섬긴 선지자 850명은 모두 죽임을 당하게 된다. 그 후 엘리야가 갈멜산 꼭대기에 올라가 기도하니 큰 비가 내리게 되어 위대하신 참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는 웅장한 합창으로 1부가 막을 내린다.

 

2부: 이스라엘 전체에게 고하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위로의 메시지를 천사같이 아름다운 소프라노 독창으로 전하며 2부가 시작된다. 이어서 엘리야가 다시 아합 왕을 꾸짖자, 이세벨 왕비는 엘리야의 예언 때문에 이스라엘에 기근이 들었다고 백성들을 선동한다. 믿음이 약한 백성들은 어느새 왕비에게 동조하여 엘리야를 비난한다. 아합 왕의 악한 아내 이세벨은 엘리야를 죽이라고 명령을 하여 엘리야 선지자는 브엘세바로 도망간다. 거기서 두려움과 고통으로 가득 찬 엘리야는 광야로 들어가 로뎀 나무 아래에서 탄식하며 “이제 족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소서!”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낙심한 엘리야에게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보내셔서 떡과 물을 공급하시며 힘을 주셔서 새롭게 힘을 얻게 되고, 40일을 걸어서 호렙산으로 가서 동굴에서 기거하게 된다. 호렙산에서 엘리야는 바람과 지진과 불이 있은 후에 들려오는 세미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 천인이 있다고 위로하신다. 마지막으로 후계자 엘리사와 함께 요단으로 간 엘리야에게 하늘에서 불수레와 불말이 내려와 홀연히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승천한다. 성경에서는 엘리사가 꾸준히 스승의 뒤를 따라 후계자가 되어 엘리야의 겉옷을 취하는 내용이 나오지만, 멘델스존은 엘리사에 대한 이야기는 언급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음악으로 마지막을 장식한다. 오라토리오 전 곡을 통하여 멘델스존은 따뜻하고 사랑이 넘치는 하나님, 우리를 신실하게 사랑하시며 의인의 고난 받음에 한없이 위로하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준다.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 찌니라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시121:1-3

 

 

전 곡은 43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곡에서 20곡까지가 1부, 21곡에서 43곡까지가 2부이다. 1부를 소개하였던 지난달에 이어 2부의 가사를 소개한다.*2 유투브에서 Mendelssohn; Elijah(Elias, part 2) by Thomas Hampson, Barbara Borney로 검색하면 소프라노 바바라 보니의 맑고 청아한 아름다운 독창으로 2부의 첫 곡이 시작된다.

[*2 영어 가사에는 성경에서 사용되었던 고어가 많이 사용된다.]
 

 

멘델스존의 오라토리오 엘리야 2부(Oratorio Elijah Opus.70)

21. 소프라노 독창 (Hear ye Israel) 이 오라토리오에서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소프라노 독창이다. 이사야서에 나오는 내용으로 곡의 전반부는 부드럽고 따뜻하게 불러서하나님의 위로와 부르심을 나타내며, 후반부는 힘차게 부르며 하나님의 굳은 약속과 우리에게 힘 주심을 나타낸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하나님의 음성을. 주께서 주신 계명을 명심하여 지켜라.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주님의 힘 있는 그 팔이 뉘게 나타났나? 이스라엘의 구속자가 말하노라. 너는 들으라. 주의 말씀을 들으라.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거룩한 몸이 악한 무리에게 고난을 당하리라. 오, 내가 위로하리라.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하나님이라. 사람을 두려워 말며 죽음을 두려워 말라. 내가 네게 힘 주리라. 너를 만드시고 만물을 창조하신 주 너의 하나님을 잊지 말라. 주를 잊지 말라. 내가 위로하리라. 두려워 말라. 내가 네게 힘 주리라!

22. 합창 (Be not afraid, saith God the Lord) 앞의 독창의 내용을 합창으로 다시 반복하며 선하신 하나님의성품을 노래한다. 합창의 중간부는 푸가 기법으로 각 성부가 화려하게 노래하고, 후반부는 다시 오케스트라의 금관악기와 함께 힘차게 전반부를 반복한다.

두려워 말라 말하신 주 늘 언제나 함께 하시리. 수천의 사람들 널 버리고 수만의 사람들 너를 떠나고 아무도 없을지라도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두려워 말라.

23. 엘리야와 이세벨의 대화와 합창 (The Lord hath exalted thee) 엘리야 선지자는 다시 아합 왕에게 나타나 그의 죄를 말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

엘리야: “주님께서 너를 만민 중에 높이사 이스라엘의 왕으로 만드셨거늘 보라, 아합이여! 너는 여호와를 진노케 했다. 저 여로보암의 죄를 행하고 바알 앞에서 제단을 쌓고 그를 경배하였고 의로운 자들을 죽였다. 주께서 이스라엘 사람을 크게 징계할 것이라. 그가 참된 주이심을 알게 하시리라.”
이세벨: “너희는 들었지? 그가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것.”
합창: “우리가 들었다.”
이세벨: “또 그가 이스라엘 왕을 저주하는 것도 들었지?” 합창: “우리가 들었다.”
이세벨: “왜 그가 주의 이름으로 말하는가? 아합이 이 나라를 통치하지 않느냐? 엘리야가 왕보다 권세가 많은가? 내일 이 맘 때까지 그를 없이하라. 그가 선지자들을 잡아 죽인 것 같이 그를 죽이리라!”
합창: “없애라! 없애라!”
이세벨: “바알 선지자를 죽였지. 하늘을 닫아 흉년이 오게했지.”
합창: “없애라. 이 땅에 흉년이 오게 한 자.”
이세벨: “너희는 가서 그를 잡으라. 죽어 마땅하다. 남에게한 것 같이 그도 죽어 마땅하다!”

24. 합창 (Woe to him, He shall perish) 이세벨에게 선동된 백성들이 엘리야를 죽이라고 외친다.

화가 있으라. 그는 망하리라. 그가 주의 이름으로 저주하는 것을 우리가 다 들었다. 죄 많은 저를 없애라. 죽여라!

25. 오바댜의 독창과 엘리야의 대답 (Man of God, now let my words be precious) 아합의 궁내대신 오바댜의도움으로 엘리야는 광야로 도망가게 된다.

오바댜: “엘리야, 원컨대 나의 말을 들으시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죽이려고 올가미를 준비하고 있소. 그러나 주님께서 당신을 보호하실 것이오. 버리시지 않고 끝까지 지키시리. 어서 가시오. 주께서 인도하시리.”
엘리야: “나는 광야로 가리니 당신은 여기에 머무르시오.”

26. 엘리야의 독창 (It is enough: Lord take my life) 죽이려고 쫓아오는 자들을 피하여 숨어서 두려움과 고통속에서 신음하며 하나님께 삶을 포기하고 싶다고 부르는유명한 엘리야의 아리아로, 독창곡으로 많이 연주되는 아리아이다. 조용히 슬픔 속에서 시작하다가 이스라엘의 죄악을 이야기할 때는 격앙된 음성으로 노래하다가 후반부는 다시 지친 듯 노래하고 조용히 잠들듯이 사라져간다.(왕상19:4)

이제 족합니다. 내 생명을 거두소서. 나는 더 살기를 원하지 않고 죽기를 원합니다. 나의 일은 헛되고 헛됩니다. 이제껏 나는 피곤하게 지내었고 눈물의 나날을 지냈으니, 나를 거두어 주소서. 저는 만군의 하나님을 위하여 열정을 다해 일해 왔습니다. 이스라엘 자녀들은 그 언약을 깨뜨리고 제단을 헐고 선지자들을 검으로 죽였네. 나는 만유의 주 하나님만을 사랑하였다. 만유의 주님, 이제 나 혼자만이 남았습니다. 나의 원수들이 나의 생명을 취하려고 찾고 있습니다. 족합니다. 이제 족합니다. 내 생명을 거두소서. 나는 내 조상보다 낫지 못하니 내 생명을 취하소서!

27. 테너독창 (See, now he sleepeth)

보라, 저가 광야의 로뎀 나무 아래에서 잠을 자고 있도다. 주님의 천사들이 그를 옹위하고 둘러섰도다.

28. 삼중창과 합창 (Lift thine eyes) 죽기를 간구하다가지쳐서 자고 있는 엘리야에게 세 천사를 보내서 “눈을 들어 산을 보라”라는 시편 121편의 가사로 위로한다. 이 오라토리오에서 가장 아름다운 중창이다.

너의 눈을 들어서 산을 보라. 도움이 어디서 오는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 주께로부터 너의 도움이 오는 도다. 너를 항상 지키시는 자. 결코 졸지도 않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라. 너의 눈을 들어 산을 보라. 도움이 어디서 오는지.

29. 합창 (He, watching over Israel, slumbers not) 매우 조용하고 따뜻하며 부드러운 위로의 합창으로 앞의 중창에 이어서 노래한다.

주께서 이스라엘을 지키시리로다. 근심하지 말라. 힘을 주시리라. 주께서 이스라엘을 지키시리라.

30. 천사와 엘리야의 대화 (Arise, Elijah, for thou hast a long journey)

천사: “엘리야여 일어나라. 네 갈 길이 멀고 또 멀다. 사십일 밤과 낮을 걸어 저 호렙산으로 가라.”
엘리야: “주여 이 쓸데없는 몸, 헛되이 일하였나이다. 오,하늘 문을 여시사 내려오소서. 주여 저들의 마음을 왜 강퍅하게 하셨나이까? 힘이 없는 이 몸 죽게 되었나이다.”

31. 앨토 독창 (O rest in the Lord) 죽고 싶다고 말하는엘리야에게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위로하신다. 아름다운 플륫 반주와 함께 부드러운 앨토 음성으로, 주님의 일을 하다가 악한 자들로 인해 낙심하고 슬퍼하는 사람들에게 안식을 주는 아리아이다.

하나님 안에서 쉬며 그 분을 기다리라. 편히 쉬어라. 주님의 품속에서. 네 소원 들으시리라. 악한 자들로 인해 슬퍼하지 말아라. 주님의 품속에서 편히 쉬어라. 주께서 네 소원 들어주시리라.

32. 합창 (He that shall endure to the end, shall be saved) 조용하고 아름다운 코랄 합창으로 다시 한 번 위로한다.

끝까지 참고 견디는 자 구원을 얻으리라.

33. 엘리야와 천사의 노래 (Night falleth round me) 두려워하는 엘리야에게 천사가 나타나 호렙산으로 가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라고 한다.

엘리야: “어두운 밤에 주여, 떠나지 마소서. 주의 얼굴을 보여 주소서. 나의 영혼이 주님을 사모하나이다.”
천사: “일어나 저기 보라. 산에 올라가서 보라. 주의 영광이 나타나리로다. 주께서 가까이 오시도다!”

34. 합창 (Behold! God the Lord passeth by!) 극심한고난을 통해 우리는 영적인 성장을 하게 되고, 하나님을더 가깝게 만나게 된다. 또한 그분의 살아계심과 나를 지켜주심, 그분의 음성을 듣는 친밀함을 체험하게 된다. 호렙산에서 폭풍우, 바다, 지진, 불덩어리 등의 자연의 변화무쌍함을 매우 웅장하고 드라마틱한 합창과 다양한 오케스트라 음향효과의 반주로 묘사한다. 강풍과 지진이 일어나고 불길이 일어나도 하나님께서는 존재하지 않으셨고,모든 것이 지나가고 고요하게 되었을 때 세밀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온다. 멘델스존은 바람과 지진, 불길 등을격렬한 음악으로 묘사하는 한편, 한없이 고요한 중에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을 대조적으로 잘 그려내고 있다.

보라! 하나님 나타나시나? 강한 바람에 산이 진동하고 돌이 깨어지네. 그 가운데 주 계시지 않네. 보라, 하나님 나타나시나? 바다 솟아오르며 땅이 흔들리네. 그 가운데 주 계시지 않네. 지진 후에 불이 일어나도다. 바다야 솟아라. 주님께서 불 가운데도 계시지 않네. 작은 음성이 들려오네.세미한 음성으로 주 오시네. 주께서 오시네.

35. 앨토 독창 (Above Him stood the seraphim) 과 합창 (Holy is the God, the Lord) 이사야서 6장의 내용을천사들의 합창으로 노래한다. 웅장하면서도 황홀한 하늘나라 음악의 아름다움을, 소프라노 독창과 합창이 서로응답하듯이 노래한다. 멘델스존의 천상의 음악을 재현하는 뛰어난 능력을 경험할 수 있는 수작이다.

앨토 독창: “그룹들이 그 위에 서서 서로 큰 소리로 하는 말”
합창1: “거룩, 거룩, 거룩, 주 하나님!”
합창2: “거룩, 거룩, 거룩, 주 하나님! 그 영광 땅에 충만하도다. 온 땅에 충만하도다.”

36. 합창과 엘리야의 독창 (I go my way)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새로운 힘을 얻은 후 쉽고 안락한 길을 버리고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선지자의 삶을 기쁘게 살기로다짐하는 엘리야는 고요하고 절실한 목소리로 노래한다.

합창: “너의 길을 가거라. 주께서 바알에게 절하지 않은 7천명을 남기셨다. 너의 길을 가거라. 주께서 명령하셨다.” 엘리야: “주께서 주시는 힘으로 나의 길을 가리라. 주를 위하여 기쁘게 고통 받으리. 내 맘이 기쁘도다. 항상 기쁘도다. 소망 중에 안식하리라.”

37. 엘리야 독창 (For the mountains shall depart) (I go my way) 아름다운 오보에의 선율과 이중창을 하며 엘리야가 확신에찬 믿음의 노래를 부른다.

산이 비록 떠나가고 언덕이 옮겨지더라도 주의 인자는 내게서 떠나지 않으리. 주의 평화와 약속은 영원히 불변하리. 주의 인자하심은 영원히 나와 함께 있으리. 주의 평화의 약속이 영원히 함께 하리라.

38. 합창 (Then did Elijah the prophet break forth) 엘리야의 승천을 극적이며 웅장한 합창으로 노래한다. 1부의 절정이 갈멜산 대결이었다면, 2부의 절정은 엘리야의승천이다.

선지자 엘리야 불같이 일어났다. 그의 하는 말은 횃불과 같다. 힘센 왕들이 정복당했다. 그가 시내 산에서 장래의 심판을 들었네. 호렙에서 복수를 했으며 장래에 대한 심판을 들었네. 주님께서 그를 천국으로 멀리 데려갈 때, 보라! 하늘에서 불병거와 불말이 나타났다. 그는 회오리바람에 실려 하늘로 올라갔다.(왕하2:11)

39. 테너독창 (Then shall the righteous shine forth) 매우 유명한 테너 아리아이다.

의로운 자는 하늘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기쁨이 그 머리에 영원토록 거할 것이며 고난과 슬픔은 영원히 사라지리라. 의로운 자는 하늘에서 태양과 같이 빛나리라.

40. 소프라노 독창 (Behold! God hath sent Elijah) 말라기 4장 5~6절의 내용으로 마지막 날이 오기 전에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이키기를 촉구하는 노래를 한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여호와께서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또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41. 합창 (But the Lord, from the north hath raised one) 남성합창으로 시작하다가 여성이 합세하여 혼성합창으로 우렁차게 부른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합창으로, 힘차고 화려하다.

주께서 북쪽에서 사람을 일으키셨고 해 뜰 때부터 부르셨다. 그 이름 부르시리. 왕으로 오시리. 또 그는 나의 택한 자니 내 영혼이 기뻐하도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리. 지혜의 정신, 모든 힘과 모든 지식, 그에게서 오네. 그에게서 나오네.

42. 사중창 (O come everyone that thirsteth) 소프라노독창으로 시작하여 앨토, 바리톤, 테너 독창자들이 점차적으로 하나씩 합세하여 함께 노래하는 사중창곡이다. 예수 그리스도께로 초청하는 내용이다.

목마른 자 나와서 그 물을 마셔라. 네 영혼 편히 쉬리라. 오라, 목마른 자 나오라. 물가로 나아오라. 그에게로 오라.

43. 합창 (And then shall your light bright) 오라토리오의 마지막 합창으로 창조주 하나님을 영화롭게 찬양한다.웅장한 오케스트라 반주와 어우러져 듣는 이들에게 큰감동을 주는 대곡이다.

아침을 깨뜨리는 빛처럼 그대의 빛은 찬란하게 빛나리라. 몸은 빠르게 용솟음치리라. 주의 영광이 당신 위에 영원히 머물리라. 하나님, 우리의 창조주, 당신의 이름은 모든 세상에서 얼마나 위대한가! 만유 위에 아름답다. 모든 나라에 그 이름 아름답다. 아멘, 아멘. 당신은 영광으로 천국을 가득 채웁니다. 하늘에 영광 가득, 모든 나라에 영광 가득. 아멘,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