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장. 성경적 신유사역
Ⅳ장. 성경적 신유사역
III. 귀신과 악한 영에 대한 성경적 이해
3. 귀신들림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챨스 크래프트의 『사악한 영을 대적하라』 중에서)
1)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에 귀신들릴 수 없다.
그리스도인은 암에 걸릴 수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도 귀신들릴 수 있다.
그렇다면 한 사람에게 성령과 귀신이 동시에 거할 수 있다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그리스도인으로 회심하였을 때 우리의 영에는 하나님의 영이 임하신다.
따라서 우리의 영 안에는 성령님만이 계시고, 우리의 영은 사단에게 영향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육과 혼은 여전히 사단의 권세 아래 놓일 수 있다. 그렇다면 귀신들은 어떻게 그리스도인에게 침입하는가?
회심하기 전에 허락한 통로로 귀신이 들어 올 수도 있고,
또한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도 죄를 계속 짓거나 상처를 치유 하지 않고 두었을 경우 귀신의 억압이나 들림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그리스도인은 귀신에 사로잡힐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은 그렇게 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완전히 붙잡힘, 사로잡힘(possession)과 속박과 묶임 혹은 귀신들림(oppression)과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이 좋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살전5:23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해서 자동으로 모든 귀신들이 떠나가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죄에 대한 고백과 사단에게 동의하였던 삶의 부분을 하나님께 동의하는 삶으로 고백하고 선포해야 한다.
저희가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어 쫓으시며(ekballo)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아무나 기구를 가지고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허치 아니하시고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막11:15-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3:16
귀신들의 억압으로부터 풀려나기 위해서는 예수님께서 성전 뜰을 깨끗하게 하셨던 것처럼, 강도들을 쫓아내야 한다.
‘귀신들을 쫓아내다’를 의미하는 단어가 바로 헬라어 ‘에크발로’이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신 것을 기억해 보라.
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가라사대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막8:33
또한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편지를 통해서도 이러한 것을 알 수 있다.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성령충만한 성도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생각해 보라.
이는 우리로 사단에게 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그 궤계를 알지 못하는 바가 아니로라 고후2:11
뱀이 그 간계로 이와를 미혹케 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후11:3-4
2) 귀신에 사로잡혔다는 말은 정확한 표현이다.
그렇지 않다. 좀 더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귀신들림과 귀신에 사로잡힘을 구별해야 한다.
3) 축사 사역은 한 번에 이루어진다.
예수님께서는 한 번에 귀신을 쫓아내셨지만, 실제적으로 축사는 쉽게 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행하셨다.
따라서 우리도 그렇게 하여야 한다. 그러기위해서 축사 사역을 할 때 우리는 쥐와 쓰레기의 이론에 따라 축사사역을 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쓰레기를 치우면 치울수록 축사가 쉬워진다는 뜻이다.
4) 귀신들림은 단순히 정신병이다.
그렇지 않다. 귀신들림과 정신병은 비슷한 현상들이 있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으면 환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5) 모든 감정적인 문제는 귀신에 의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 감정적인 상처와 귀신들림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그러나 상처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귀신들리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다.
감정의 상처가 오래될 경우, 그곳에 귀신이 함께 한다. 따라서 우리는 적절한 방법으로 쓰레기를 먼저 치우고, 쥐를 쫓아내야 한다.
그러나 귀신들이 아무리 활발하게 움직여도 인간의 강한 의지와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하면 귀신들이 저항할 수 없게 된다.
6) 기독교 국가 사람들에게는 귀신들림이 거의 없을 것이다.
기독교 국가가 귀신들의 공격을 막아 주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타락정도에 따라 귀신들림 정도가 다를 것이다.
현대인들이 많이 찾고 있는 뉴에이지적 영성훈련은 귀신들림의 통로가 되고 있다.
7) 귀신들리는 이유는 죄와 불순종 때문이다.
이렇게 바라보는 시각은 상처받은 사람을 더 괴롭게 할 뿐이다. 본인의 죄가 아닌 간접적인 죄로 인해서도 얼마든지 귀신들릴 수 있다.
8) 특별한 사람만이 귀신을 쫓을 수 있다.
믿는 자는 누구든지 귀신을 쫓을 수 있는 권세를 가지고 있다. 물론 은사자는 보다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축귀 사역에 대한 훈련을 제대로 받는 것이며, 그렇게 훈련된 사람은 보다 쉽게 축사 사역을 할 수 있다.
9) 내적 음성을 듣거나 인격이 바뀌는 것은 귀신 들린 것이다.
귀신 들림과 다중인격 장애는 신중하게 구별해서 치료해야 한다. 귀신들림과 다중인격은 모두 내적음성을 낼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두통, 어지러움, 안면마비증 등 육체적인 고통을 일으킬 수 있다. 둘 다 분노, 두려움, 후회 등 일련의 감정들을 표출할 수 있다.
다중인격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 중 97%가 어린 시절 심한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다.
10) 축사 사역은 항상 소란하고 불결하다.
물론 축사 사역을 하다보면 소란스럽고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다.
고양이 앞에 쥐 꼴이 되었기 때문에 발악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축사 사역에 대해 보다 많은 이해하게 되고 경험을 쌓게 되면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11) 귀신 들린 사람은 다른 목소리를 낸다.
항상 그렇지는 않다. 귀신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미 죽은 사람의 영이 그들에게 들어와서 다른 소리를 낸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4. 귀신들의 공격들
마귀나 귀신들의 공격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 성령으로 내 마음을 조명 받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귀신들의 공격으로 인한 시련은 영적 성장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귀신들은 우리를 죽이고 도적질하고 멸망시키려고 하지만, 그 공격으로 인하여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을 실제로 체험함으로 인하여 더 큰 영적 성장을 이루기도 한다.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 시139:23-24
그들이 너를 치나 이기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렘1:19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심은 것마다 내 천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마15:13
1) 귀신의 공격 강도
우리의 상황과 의지, 그리고 신앙 정도에 따라 귀신들은 다양한 정도의 능력으로 우리를 공격하려고 하며, 틈만 나면 우리를 어두움으로 끌어들이려고 한다.
(1) 되돌리기 (regression)
세상을 쫓는 여러 가지 죄와 습관을 극복했어도, 마귀는 우리를 다시 옛날의 삶으로 되돌리려고 온갖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억누름 (repression)
원수는 우리를 억누를 상황을 조성시키고, 사람을 통해서도 그렇게 한다.
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느8:10
(3) 은폐 (suppression)
우리 내면의 상처를 하나님 앞에 내려놓고 치유를 받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교묘한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그것을 은폐시킨다.
은폐되었다는 것은 상처가 우리의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이고, 그 상처에는 죄가 있으며, 죄가 있는 곳에 사단의 합법적인 권리가 있게 되는 것이다.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히12:15
(4) 우울, 의기소침 (depression)
영적으로 침체되고 침울해지며 풀이 죽고 슬퍼진 상태이다. 우리 마음으로부터 소망을 빼앗고, 자신을 무능하게 바라보도록 한다. 즉, 하나님을 향한 마음 대신에 자신을 향한 마음으로 돌리며,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을 보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사단의 전략이다.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하리로다 시42:5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잠15:13
(5) 억압, 중압감 (oppression)
마귀는 두려움의 영, 죄, 병 등을 통해서 우리는 짓누르고, 숨 막히게 하고, 우세한 힘으로 압도하며 괴롭힌다. 비록 그리스도인은 귀신에게 사로잡힐 수는 없으나, 몸이나 혼은 억압당할 수 있다. 귀신은 결코 그리스도인의 영을 장악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곳에 계시기 때문이다. 상처를 치유 하지 않고 그냥 방치해 두면, 그곳에 마귀들이 눌러 앉게 되어 우리의 감정과 마음의 생각은 억압받게 된다.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러서 모든 골절이 흔들렸었느니라 욥4:14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행10:38
(6) 지배당함 (obssession)
보통의 경우 귀신들림이라고 한다. 그리스도인이 억압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지 않을 때, 사단에게 억압받다가 마침내 지배당하게 된다. 사단에게 지배를 당하게 되면 올바른 판단과 감정을 가질 수 없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없게 되며, 사단이 강요하는 대로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예를 들면, 의처증이 이에 해당된다. 사단이 준 나쁜 상상력에 지배받게 되는 것이다. 귀신에 지배당하는 사람의 눈은 마치 겁먹은 야생동물의 눈과 같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눅4:18
(7) 사로잡힘 (possession)
그리스도인의 경우는 아무리 죄를 짓는다 할지라도 귀신에게 사로잡힐 수는 없다.
그러나 비그리스도인의 경우는 그 사람의 영에까지 귀신이 침입함으로 사로잡히게 된다.
사로잡힌 자는 자신의 통제력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사단의 지배와 조종 속에서 살게 된다.
이런 사람은 눈을 살펴봄으로써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 정상적인 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매우 날카롭고 험악하다.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두움이 얼마나 하겠느뇨 마6:22-23
2) 귀신들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귀신들의 힘은 서로 다르다. 그리고 우리 안에 쌓여있는 쓰레기의 양에 따라 귀신들의 힘이 정해진다.
귀신들의 집단에도 계급제도가 있으며, 대장 귀신의 통제를 받는다. 사람 안에 있는 귀신은 밖에 있는 보다 높은 계급의 귀신의 영향을 받는다.
귀신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영적 성장에 의해 그 힘이 약해진다.
귀신들린 사람이 귀신과 싸우는 것을 의지적으로 포기하거나 협조할 때 귀신의 힘은 배가 된다.
사람마다 귀신들의 영향력에 대항하는 능력이 서로 다르다.
비교적 힘센 귀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교묘히 잘 숨길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약한 귀신이 들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형편이 엉망인 사람도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경험상으로 볼 때, 귀신들린 사람의 의지와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5. 귀신의 집단들 (프랭크 하몬드의 『가정의 축복을 위한 선한 싸움을 싸우라』 중에서)
대개의 경우 우리의 육신에 거하는 귀신들은 단독으로 거주하기 보다는 동류들과 집단적으로 함께 한다.
따라서 귀신을 축출할 때는 귀신들을 가능한 한꺼번에 모아 내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집단 중의 우두머리 귀신을 찾아내어야 한다.
그리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 대장귀신 앞으로 모이도록 명령한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졸개들을 먼저 축출할 것인가 아니면 대장귀신을 먼저 축출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어떤 분야에 최초로 침입한 영이 지배하는 영이 된다.
• 적개심: 원한, 증오, 용서하지 않음, 폭력, 성급함, 분노, 복수, 살인
•반항: 고집, 완고함, 불순종, 복종하지 않음
•분쟁: 다툼, 언쟁, 논쟁, 말다툼, 싸움
•통제: 소유, 지배, 마술
• 복수: 파괴, 원한, 증오, 가학성 음란증, 고통을 줌, 잔인
•비난: 판단, 비평, 결점 찾기
•거부: 거부당할 것에 대한 두려움, 자기거부 등
• 불안정: 열등의식, 자기연민, 고독, 소심함, 수치심, 무력감, 어리석음
•질투: 시기, 의심, 불신, 이기심
•위축감: 토라짐, 백일몽, 망상, 가식, 비현실
• 도피: 무관심, 금욕주의, 수동적임, 활기가 없음, 알코올, 마약
•수동적임: 겁, 무관심, 노곤함, 권태
• 우울증: 절망, 낙심, 패배감, 의기소침, 무력감, 자살, 죽음, 병적인 기질
•힘겨움: 우울함, 짐스러움, 혐오감
•걱정: 염려, 두려움, 불안, 우려
• 신경질: 긴장, 두통, 습관성 신경쇠약증, 불안, 흥분, 불면, 배회
• 민감성: 자의식, 대인공포증, 비난받을까 두려워함
• 학대: 편파적, 판단받을까 두려워함, 저주받을까 두려워함, 비난받을까 두려워함, 책망받을까 두려워함, 민감함.
• 정신병: 정신이상, 광기, 열광, 정신지체, 치매, 정신분열증, 편집증, 환각
•정신분열증:
• 편집증: 질투, 시기, 의심, 불신, 학대, 공포, 대질
•혼란: 좌절, 모순, 건망증
•의심: 불신, 회의
• 우유부단: 꾸물거림, 타협, 혼동, 건망증, 무관심
•자기기만: 미망, 자기유혹, 교만
• 환각: 혼동, 대인공포증, 실패에 대한 두려움, 신비주의의 영, 강신술의 영
•정신적 우상숭배: 이지주의, 합리화, 교만, 자만
•두려움: 공포증, 히스테리
•권위에 대한 두려움: 거짓말, 기만
•교만: 자만, 허영심, 독선, 거만, 잘난 척, 오만
•가식: 연극, 연기, 궤변, 가장
•탐욕: 절도, 도벽, 물질적인 욕심, 탐욕, 불만족
• 완벽주의: 교만, 허영심, 자만, 욕구불만, 비평, 성급한, 완고함, 분노
•경쟁심: 혹사함, 논쟁, 교만, 자만
•조바심: 흥분, 좌절, 속이 좁음, 원한, 비평
•잘못된 부담감: 잘못된 책임감, 잘못된 동정심
• 슬픔: 서운함, 마음이 아픔, 비탄, 울부짖음, 비애, 잔인
•피로: 지침, 노곤함, 게으름
•질병:
•죽음:
•유전: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 유전
•극도로 분주함: 불안, 혹사, 압박감
• 저주: 신성모독, 조잡한 농담, 소문, 비평, 험담, 조롱, 헐뜯음, 악담
• 중독증 및 충동질: 니코틴, 알코올, 마약, 약물중독, 카페인, 폭식
• 폭식: 신경질, 충동적인 식사, 원한, 좌절, 게으름, 자기연민, 자기보상
•자책: 자기증오, 자기저주
•죄책감: 저주, 수치, 자기비하, 당혹감
• 성적으로 불결함: 정욕, 상상적 정욕, 수음, 호모섹스, 레즈비언, 간음, 호색, 근친상간, 매춘, 강간, 노출증, 불감증
• 이단:
• 신비주의: 영응반, 수상술, 서체분석, 자동필기, ESP, 최면술, 점성술, 별점, 공중부양, 점, 마녀, 카드 점, 추, 마술, 검은 마법, 백마술, 주술, 주문, 마력
• 종교적인 것: 의식주의, 형식주의, 율법주의, 교리적 망상, 미혹, 교리적 오류, 하나님에 대한 공포심, 지옥에 대한 공포심, 구원받지 못할 것에 대한 공포심, 광신
• 강신술: 강신술의 회합, 귀신을 추종함, 강령술
• 거짓 종교: 불교, 도교, 힌두교, 이슬람교, 신도, 유교
6. 귀신의 역사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볼 때, 다음과 같은 현상이나 경험이 있다면 귀신들렸을 가능성이 높다.
1) 자신에 대한 통제력 상실
2) 자신을 통제할 수 없어 느끼는 무력감과 절망감
3) 마음상태가 영적인 것에 의해서 사로잡히는 것
4) 악한 행동을 하도록 내면에서 사주를 받는 것
5) 과거에 이단에 연루된 적이 있을 때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보고 귀신들림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반드시 이러한 것들이 귀신들림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볼 수는 없다.
• 중독(addictions)
• 습식장애 – 식욕부진(anorexia), 거식증(bulimia)
• 극단적인 행동
• 쓴뿌리와 용서하지 못함
• 강박적 행동 패턴
• 속이는 인격과 행동
• 우울(depression)
• 감정 장애(emotional disturbance)
• 현실도피(escapism)
• 두려움과 공포(fears & phobias)
• 죄책감과 자기정죄(guilt & self-condemnation)
• 환청
• 대물림의 질병(유전적 질병: hereditary illness)
• 이단적인 믿음(heretical beliefs)
• 거짓종교에 연루됨
• 비합리적인 행동
• 성숙된 관계의 결여
• 율법주의와 영적 속박(legalism & spiritual bondage)
• 악몽(nightmares)
• 사교에 연루됨(occult involvement)
• 통제되지 않는 방언
• 계속되는 질병이나 장기질병
• 자기중심주의
• 성적변태(sexual aberrations)
• 자살충동(suicidal tendencies)
• 진단이 불가능한 징후들
• 폭력성과 잔인성
• 움츠린 비사교적 행동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위에 나열한 것들 중 많은 경우는 분명한 질병으로 보아야지 이것을 귀신들림의 징후라고 보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는 의견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 일어난 일들에 대한
과학적 관찰과 과학자들에 의해서 관찰될 수 있는 상황들의 영적인 근원 사이에는 어떠한 갈등도 없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는 그러한 일들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에 귀착된다.
즉, 영적인 문제로 인하여 그러한 일들이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그러한 일들이 발생한 후에 영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의 순서의 문제일 뿐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영양소가 부족하여 질병에 걸렸다고 하자.
우리는 그 사람의 신체를 검사해 봄으로써 어떤 영양소가 결핍되었는지를 알게 될 것이고,
그것에 대한 적절한 처방과 적절한 음식조절을 통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한 걸음만 더 나아가면 왜 그 사람에게 그러한 영양소가 부족한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 사람의 잘못된 믿음으로 인한 왜곡된 식습관일 수도 있고,
내면의 상처로 인한 그 영양소의 과다한 소실 혹은 적절한 양이 생산되어지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과학적인 수단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는 문제이다.
Ⅰ장. 신유사역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Ⅱ장. 신유사역에 대한 성경·신학적 견해
Ⅲ장. 신유와 치유
1. 귀신에 노출된 오늘날의 상황
2. 흑암의 세력의 근원
3. 귀신들림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4. 귀신들의 공격들
5. 귀신의 집단들
6. 귀신의 역사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7. 귀신들은 어떻게 들어오는가?
8. 육체적 질병과 귀신
Ⅳ장. 성경적 신유사역
Ⅴ장. 신유사역의 분석
Ⅵ장. 하나님 자녀 관점에서의 치유
Ⅶ장. 신유사역의 실제
2014년 3월호부터 연재되고 있는 「HTM 지상세미나」 섹션에서는 손기철 장로의 저서 『기름부으심이 넘치는 치유와 권능』(두란노)에
소개된 치유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그동안 「월요말씀치유집회」, 「치유사역자 스쿨」, 「 치유 세미나」, HTM 뉴스레터 『헤븐리터치』의 「신
유」 섹션 등을 통해 듣고 보고 배웠던 신유와 관련된 방대한 내용들이 총망라될 것입니다. 신유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
했음을 증거하는 은혜의 통로가 되기를 원하시는 모든 독자들의 열독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