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킹덤라이프 킹덤라이프 부모교육 겨울밤엔 온 가족이 함께…
겨울밤엔 온 가족이 함께…

겨울밤엔 온 가족이 함께…

310
0

KINGDOM LIFE &

부모교육
겨울밤엔 온 가족이 함께…

유아, 초등 창의력 수학 홈스쿨 교사 박영희


 

저녁식사를 마친 후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을 수 있는 시간이 있기는 한지 부터 되돌아 봐야겠습니다. 짧게라도 가정예배를 드릴 때가 아니면, 각자 TV와 스마트 폰에 가족과 함께 해야 할 시간을 모두 주어버려 하나님의 하루를 마감해야 하는 시간이 허공으로 모두 날아가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킹덤빌더 가족입니다. 하루의 시작과 과정이 어떠했을지라도 가족이 모두 모이는 저녁시간에 하나님을 기뻐하며 즐겁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12:2

 

그러기 위해서 자녀들과 함께 가족의 사랑을 나누고 성경속의 지식과 말씀을 나눌 수 있는 성경 보드 게임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이들과 게임으로 하는 수학을 함께 공부했던 제 경험상, 게임은 간단할수록! 쉬울수록! 재미있고, 그래야 어른들도 함께 하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0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1첫 번째 게임 – <하나님의 전신 갑주 스피드 게임>

혹시 <할리 갈리>라는 숫자 보드 게임을 아시나요? 너무 유명해서 많은 분들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과일의 개수가 5가 되면 종을 치게 되어있는데요. <하나님의 전신 갑주> 게임은 <할리 갈리>와 형식은 같습니다. 그런데 외치는 것이 과일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신 갑주”입니다.

 

“진리의 허리띠!”
“의의 호심경!”
“평안의 복음의 신!”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말씀의 검!”

덧셈을 5까지만 할 수 있으면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고학년이라 해서 어른이라 해서 이 게임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일예배 때 “하나님의 전신갑주”에 대해서 배운 우리 집 막내가 이길 수도 있습니다. 실제 교회 주일학교에서 교육용으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2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3두 번째 게임 – <예수님과 열두 제자>

이 게임은 예수님과 열두 제자의 이름을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 한 가지 게임도구를 다섯 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고 또 설명도 잘 되어있습니다. 현직 레크리에이션 강사이신 권사님께서 디자인하신 게임답게, 첫 번째 <하나님의 전신 갑주 스피드 게임>보다는 조금 복잡하고 더 재미있습니다.
그 중 특이한 것이 <겸손 게임>인데요. 보통 세상의 보드 게임들은 숫자가 높은 사람이 이기게 되는데, 이 <겸손 게임>에서는 자신의 십자가 모양으로 나열된 카드의 숫자가 가장 낮다고 추정될 때(공개할 수 없음) “예수님”을 외치면 게임에 참가한 모두가 자신의 십자가 모양의 카드의 숫자를 공개해야 하는데, 이 때 “예수님”을 외친 사람의 숫자가 가장 낮으면 그 사람이 이기게 되지만, 그 사람의 숫자가 다른 사람과 같거나 높으면 꼴찌가 됩니다. 이 세상에 가장 낮은 모습으로 오셔서 끝까지 제자들을 섬기신 예수님의 헌신에 다시 한 번 가슴이 뜨거워지는 순간이 게임 속에 녹아 있습니다.

 

 

 

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4161201_%eb%b6%80%eb%aa%a8%ea%b5%90%ec%9c%a1_05세 번째 게임 – <출애굽 주사위 놀이>

기독교 게임문화를 이끌었다는 자부심이 대단한 놀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게임인 <블루마블>을 응용했는데요. 이 게임은 관련 성구를 외우지 않으면 게임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모두 열세개의 성구를 외워야 합니다. 동시에 출애굽의 과정과 지명, 인물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열쇠카드를 세장 모아야 요단강을 건널 수 있으며, 모으지 못하면 “신앙을 점검하라” 칸에서 “숙곳”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돌아간다고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돌아간 사람에게는 더 좋은 룰(rule)이 주어집니다.
게임을 나열하다보니 자연스레 쉬운 것부터 난이도가 높은 순으로 나열이 되었네요.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에 중독이 되면 아시는 것처럼 정말 많은 악한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됩니다. 게임 중독이 생기는 데는 가족 간의 대화단절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중독을 없애느라 노력하는 것보다 새로운 중독을 만드는 것이 쉽습니다. 올 겨울 하나님의 사랑 안에 가족이 하나 되는 즐거움을 누리시는데 위에 소개한 게임들이 도움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