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TM 메시지 믿음과 잠재의식 I
믿음과 잠재의식 I

믿음과 잠재의식 I

976
0

HTM메세지

 

믿음과 잠재의식 I

2013년 10월 7일 월요말씀치유집회 메시지


 

오늘은 마음과 믿음에 대해서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흔히들 우리의 삶이 세상에 묶여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이 이렇게 때문에,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했기 때문에, 내가 이럴 수 밖에 없고, 내가 이런 처지에 있을 수밖에 없고, 내가 이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면 어떤 사람은 한 걸음 더 나가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탓합니다. “너 때문에 이렇게 됐어!”, 또“우리 집안이이래서 이럴 수밖에 없어!”, “내 처지가 이래서 이럴 수밖에 없어!”하며 모든 것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고 비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말씀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11:24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히11:1

 

 

여러분! 이 말씀은 우리가 믿으면 지금은 아니지만 언젠가 그 일이일어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한것은 이미 얻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그대로 되니라 말씀하십니다.믿음은 아직 오지 않는 것들의 실상이요, 믿음은 지금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은 믿으면 그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믿은 대로 될지어다”라는 뜻입니다. 이 세상에서의 당신의 삶은현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현실에 대해서 당신이 마음에 어떻게 믿느냐에 따라서 현실과 세상이 바뀐다는 뜻입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시겠습니까? “믿은 대로 될지어다”라는 것은 여러분이 기도할 때, 심을 때 심는 대로 거둔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심은 대로 여러분의 상황, 여러분의 현실, 여러분의 환경이변화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성경적인 진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랫동안 환경 때문에, 다른 사람 때문에, 내 과거 때문에, 내가정 형편 때문에 내 자신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그렇게 믿고 살아왔지만 성경의 말씀은 정반대입니다. “믿은 대로될지어다!”즉, 우리가 믿는 대로 내 현실이 바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믿는 대로 내 앞에 있는 환경이 변화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상황이나 현실, 환경이 어떠하다 할지라도 그것에 대해서 내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냐가 매우 중요하고, 내 마음에 있는생각, 바로 그 믿음이 내 삶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기를 축원합니다.

그렇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 7절의 말씀에 보면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심는 대로 그대로 거둔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씀은 다른 말로우리의 마음 속에 믿음으로 심었을 때에 그 결과가 내 삶과 현실에서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여러분이 이 말씀을 믿음으로 받기를 축원합니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갈6:7

 

 

오늘 이 시간에 당신에게 질병이 있든지, 가난의 묶임이 있든지, 관계의 문제가 있든지, 재정의 문제가 있든지, 그 문제가무엇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당신을 사로잡는 것이 아니라, 당신안에 있는 그 문제에 대한 당신의 믿음이 당신의 현실과 관계와 질병을 치유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그 일을 행하시는 분이 하나님 아버지이십니다. 아멘! 그것을 여러분이 믿기를 축원합니다. 우리가 믿을 때에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영에 투영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받으시고 뜻이 하늘에서이루어짐 같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11:3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막16:20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줄알거니와 보이는 것이 나타난 것으로 된 것이 아니니라”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신다”말씀하십니다. 지금 이땅에서 우리에게 보이는 모든 것은, 보이지 않는 영의 세계의 영이고 생명이신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이 땅에 실체가 나타난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을 때 말씀이신 그 하나님께서 영으로부터 이 땅에 그 실체를 나타내신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두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더 이상 환경의 탓으로 돌리지 말라는 것과 그 환경에 대한 내 마음의 믿음이그 환경과 내 상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마음의 믿음입니다. 즉, 이미 이루어진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내가 믿을 때에 말씀이시고 영이신 하나님께서 그 말씀대로 이 땅에서 이루신다는 사실을 알기를 축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우리 마음안에서 믿음이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마음이라는 것은 정신의학적으로 볼 때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흔히들 우리의 잠재의식은 우리 마음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림 그릴 때 보면 빙산을 그리고빙산의 보이는 부분을 현재의식, 즉 우리가 의식할 수 있는 부분으로, 보이지 않는 나머지 큰 부분을 무의식, 내적인 마음, 잠재의식으로 이야기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께 투영되는 것은 우리의 현재의식 안에 있는 믿음이 아니라는 겁니다. 우리의 잠재의식 안에 있는 믿음이 하나님께 투영되고, 그믿음대로 이 땅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식은 현실에 기초한 인식 체계를 말합니다. 지금 우리의오감을 통해서 바라보는 세상과 과거에 내가 경험한 것을 기초로해서, 우리는 선택하고 분별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이것이 현재의식입니다. 현재의식은 내가 배운 것, 내가 경험한 것, 지금 내가 보고 듣는 것에 기초해서 인식하는 모든 의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마음을 잘알지 못합니다. 그래서‘내 마음 나도 모른다’고 말합니다.왜냐하면, 현재의식은 우리의마음의 1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무의식, 잠재의식입니다. 사실 우리의 육신과 생각과 삶을 주도해나가는 것은 이 현재의식이 아니라 잠재의식이란 것을 우리가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믿음이 실질적으로 작동하고 역사하는 것은 내 현재의식이 아니라 내 잠재의식 안에 있는 믿음이며, 이 믿음이 하나님의 영에 투영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동안에 그사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 믿으면 그 믿는 대로 하나님께서 역사하신다고만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의 상호작용과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우리가 알게 될 때에 우리에게 놀라운 삶이 펼쳐지게 될 것입니다. 오늘 이 말씀을 통해서 기적을 경험하는 여러분의 삶이되기를 축원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믿는다고말할 때 그것은 우리의 현재의식으로“주님! 믿습니다!”하며끌어당기는 정신력이 아니라는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이 역사하는 메커니즘은 잠재의식 안에 있는 믿음이 하나님의 영적 세계와 관계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오감을 통해서 인식하는 이 체계가 아니라 우리의 잠재의식이 영적인 세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믿음생활을 할 때에 대부분의 경우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현재의식으로 기대하고 소망하고상상하고 그것을 붙들려고 하지만, 그것은 현재의식에 국한된 것뿐입니다. 그래서 잠재의식으로 진정한 믿음이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이 땅에 실체로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 매일의 삶에서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일들이 나도 모르게 사실이라고 그렇게 느껴지는 것은 우리의 잠재의식으로부터 이미 형성된 믿음이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현재의식에서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이 잠재의식으로 내려가야 됨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우리가 현재의식에서 믿는 것의 정반대가 잠재의식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예를 들어서 한 번 생각해 보지요. 오늘 여러분에게 암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주님, 이 암이 치유되게 해 주십시오. 주님, 이 암이 치유되기를 원합니다. 주께서 채찍에맞으심으로 너희가 나음을 입었다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까.주여, 믿습니다!”라고 고백하면서 그 마음을 품고 그 말씀이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소망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간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모든 힘과 정신력을 가지고“주여, 믿습니다! 꼭 이렇게 이루어 주시옵소서!”하며 기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그 현재의식의 또 다른 부분에서는지금까지 배워온 지식과 경험과상황, 의사의 진단을 생각해 볼때에도 그 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어떤면으로 보면 불가능한 것을 여러분은 기대하고 상상하고 그것을 붙들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마음 한구석에서 여러분의 현재의식의 모든 감각과 모든 경험과 모든 지식은 그것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여러분이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잠재의식으로 내려가는 믿음은 여러분의 기대와 소망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 마음 깊숙한 곳에서“이것은 안 돼! 이건 있을 수 없어!”라는 부정적인 생각과 심상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의식적으로는 믿는다고 말하지만 잠재의식에는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믿음이 들어간 겁니다. 잠재의식은주관적입니다.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이 정말로 진리라고 믿는 데에100% 순종합니다. 거기에는 선택이 없습니다. 내 현재의식이 정말 진리라고 의심 없이 믿는 그것은 잠재의식으로 내려가고, 그 잠재의식에 내려간 그 믿음은 100% 지금도 우리의 내면 안에서 이루어지고 작동하고 그것은 하나님의 영에 투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믿음대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직현재의식만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그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현재의식에서 정신력을동원해서 기대하고 소망하는 그것과는 반대되는 일만이 우리의 잠재의식 안에 믿음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현재의식이 절대적으로 믿는 것이 우리의 잠재의식으로 넘어가고, 잠재의식은 영적인세계와 관계를 맺고 그 영적인 세계에 투영된 것이 이 땅에 나타나는 원리는 하나님이 만드신 겁니다. 이것은 불신자에게나 신자에게나 심지어는 이교, 사교들에게도 동일하게 일어납니다. 그곳에는 죄의 문제도, 영생의 문제도 없지만 여러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기독교에만 기적이 일어납니까? 아닙니다. 다른 곳에서도기적이 일어납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바로 그들은 우리보다잠재의식의 능력이 뭔지를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사실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지요. 특히나 이 잠재의식을발달시키고 이 잠재의식을 통해서 기적을 경험하기 위해서 이교들이나 불신자들이 많이 하는 방법이 명상, 묵상, 요가, 기 수련 등,갖가지의 명목들로 잠재의식을 개발하기 위해서 훈련하는 방법들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10:10

 

 

그러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바로 성령님이 우리에게 임하실 때에, 그 성령님이 임하셔서 우리의 혼과 육을 통치할때에, 바로 그 하나님의 말씀이우리의 잠재의식에 풀어지고,성령님, 바로 그 의와 죄와 심판을 책망하시는 진리의 영이신 그분께서 우리의 혼과 육을사로잡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비록 내 현재의식으로는 믿어지지 않지만, 내 마음 깊은곳에서 믿음으로 생겨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만약에 여러분이 50cm 짜리 나무판자를 바닥에 놓고 그위를 지나간다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눈 감고도똑바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그런데 만약에 그 나무판자를5m 정도 높이에 걸쳐두고 걸어간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다리가 후들후들 떨리고 정신력을 발휘해서 제대로 가야지, 잘가야지라고 생각하면 할수록여러분의 현재의식이 진리로믿는“두려워! 무서워! 떨어질거야!”라는 생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 것이 내잠재의식으로 내려가겠습니까? 우리의 잠재의식으로 내려가는 것은“무서워! 나 못해!” 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결국 그것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건너가면 반드시 떨어지게 되어 있는 겁니다. 왜냐하면 잠재의식이 믿는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믿음생활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현재의식에서 우리의생각으로 소망하고 기대하는 것은 아무 일도 못 이룬다는 것입니다. 이것의 출발이 누구입니까. “나”입니다. 내가 주인이 되어서비록 하나님의 말씀을 끌어들였지만 그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해서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주체는“나”입니다.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지만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내 정신력으로 끌어안고 기대하고 소망하면 할수록, 내 현재의식이 진실로 믿는 것은“이건 불가능한 일이야.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야.” 인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이 순간부터 여러분의 문제가 무엇이든지, 그 문제가 당신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누구인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렇다면당신 안에 예수님이 함께 계십니다. 그 일은 당신의 믿음이 이루는것이 아니라 당신 안에 있는 예수님이 이루십니다.

내가 주인일 때는 내가 해야 하고 내가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식이 긴장 상태, 항진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내가 정신력을 가지고 기대하고 소망하는 만큼, 내가 더 큰 정신력을 가진만큼 그 일이 이루어질 거라는 속임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임하실 때, 그분께서 우리의 혼과 육을통치하실 때에는, 우리의 현재의식이, 내가 주인이 되어서 세상을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오신 하나님께서 주인이 되셔서 말씀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성령 체험이고,그리스도의 영에 인도함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현재의식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때 우리가 해야 될 일은 바로성령 안에서 말씀에 따라 상상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행하셨던 일,그분이 약속하신 말씀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께서 내문제를 어떻게 다루시는가를 그려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우리의 잠재의식에 들어가는 것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그분이 행하신다는 믿음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확신한다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대해서 현재의식 가운데 기대하고 소망하는 것을 나의 정신력으로 붙드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성령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서 우리의 현재의식에 그분이 행하신 일들을 그려보고, 그분의 약속의 말씀을 그려봄으로써“내 안에 계신 예수님이 행하셨구나!”하는 진리를 믿게 되는 겁니다. 우리의 잠재의식은이 현재의식이 진리라고 믿는그대로를 받아들이게 되고, 그일이 하나님나라에 투영되고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처럼 이땅에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우리는성령의 임재 가운데서 주님이행하신 것을 말씀에 따라 성령안에서 상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이미 이루신 것입니다. 그분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다 이루셨다고말씀하시고 우리에게“그가 채찍에 맞으심으로 너희가 이미나음을 입었느니라”,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한 것은 이미 얻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그대로 되니라.”그리고 심는 대로 거두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주님께서 행하신것)이
주님 앞에(잠재의식 내에 계시는 주님의 영에) 열납되기를(일치되기를) 원하나이다  시19:14

 

 

† 주님! 이제 내 마음의 믿음을새롭게 하기 원합니다. 그 일을 위해서 성령 하나님 나를 사로잡아주옵소서. 아멘!